㈜홈즈컴퍼니, 한·일선도할 프롭테크스타트업으로 주목
10월31일부터 5일간도쿄에서 열린 신한퓨처스랩 일본 캠프참석
한•일 주요 기업 및 투자 관계자와 포럼 및 교류
캠프 핵심 행사인 ‘신한퓨처스랩 일본 출범식’에서 일본 프롭테크 전략 및 진출 계획 발표
2023년 6월 일본 코리빙 하우스 오픈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 2022-11-10 17:18:34
㈜홈즈컴퍼니가 일본 스타트업 및 투자 생태계에서 혁신적인 프롭테크스타트업으로 주목받았다.
㈜홈즈컴퍼니는 10월 31일부터 총 5일간 도쿄에서 열린 신한퓨처스랩일본 캠프에 참석하고, 11월 4일 캠프 마지막 날 오후 개최된 ‘신한퓨처스랩 일본 출범식’에서 홈즈컴퍼니의 혁신적인 프롭테크 포트폴리오와 일본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캠프는 신한퓨처스랩일본 오픈과 함께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을 지원하고 한·일 스타트업, 투자자, 공공기관의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된 프로그램이다. 한국과 일본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가 캠프에 참석한 가운데 웰컴행사, 교류행사 및 오픈 이노베이션 포럼, 공식 출범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도쿄 팔레스 호텔 등에서 진행됐다.
캠프 기간 동안 한국의유망·혁신기업으로 소개된 스타트업들은 홈즈컴퍼니, AI 에듀테크서비스 기업 매스프레소를 포함해 총 10곳으로, 신한퓨처스랩 일본으로부터 일본 진출을 지원받는 첫 번째 스타트업이라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가 있다.
11월 4일 스타트업 발표 자리에 선 이태현 홈즈컴퍼니 대표는 “일본에 사는 외국인은 2019년까지 연간 평균 7.5%씩 증가하고 2020년 말 288만 명으로 집계되는 등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으나, 정보와 제도 차이 때문에 집을 찾는 과정이 녹록치 않다”며 일본 내 외국인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외국인들이 어려움 없이 집을 구할 수 있도록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집 찾기부터 신청이나 계약, 주거공간과 라운지 이용, 임대료 지불까지 완료할 수 있는 프롭테크 플랫폼을 선보이겠다”며 일본 사업 전략을 밝혔다.
이 날 약 80명의 한·일금융사, 기관, 기업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신한금융지주 김명희 부사장, 신한벤처투자 이동현 사장, SBJ 토미야세이이치로 사장을 비롯, 미즈호파이낸셜그룹오히츠 나오토 상무, 시부야구우에노카나 계장, Stripe Japan Daniel Hefferman대표, 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 김영덕 상임이사, 재일본대한민국민단 여건이 단장, 키라보시파이낸셜그룹노베타사토루 대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변영한 이사장이 기념 컷팅식에 올라 자리를 빛냈다.
홈즈컴퍼니는 이번 캠프 이후 본격적으로 일본 대형 부동산 기업과 협력하여 2023년 6월프롭테크 기반의 코리빙 하우스를 일본에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올해 안에 별도 법인을 설립한다.
한편, 홈즈컴퍼니는 국내 첫 코리빙 하우스인 홈즈스튜디오(HOMES Studio)를 2017년에 선보인 기업으로, 라이프 스타일 이노베이터를 표방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간삼건축과 함께 개발 예정인 코리빙&코워킹 마을 ‘코빌리지(Co.Village)’, 여의도, 남산, 충무로 2,000실 규모의 대형 생활숙박시설 ‘홈즈스테이(HOMES Stay)’, 지역 소형 주택개발 사업 ‘홈즈하우스(HOMES House)’, 국내 최다 부동산 프랜차이즈 ‘미스터홈즈(MR.HOMES)’, 멤버십 서비스 등을 전개하며 현재 225억 원의 누적 투자금을 유치했다. 2023년 일본 진출과 함께 글로벌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된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