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당면 과제와 실천 계획 구체적 평가
![]() |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제공 |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2 매니페스토(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에서 시도지사 선거공보 분야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6월1일 실시된 민선8기 지방선거(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가장 잘 만들고 선거공보에 그 실천계획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선거공보 등 공약자료에 대한 전수조사와 평가를 통해 구체성과 작성 과정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한다. '성숙한 민주주의와 참다운 지방자치 구현'을 목표로 2010년부터 4년마다 한번씩 실시하고 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별도의 시상식은 개최되지 않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광역·기초단체장, 교육감 등의 예비후보자 시절 홍보물과 공약집, 후보자 시절 선거공보와 선거공약서 등을 분석하고, 총 7개 항목을 평가해 최우수 및 우수 단체장 수상자를 선정했다. 오세훈 시장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았다.
7개 항목은 ▲목표의 구체성 ▲우선순위의 명확성 ▲이행절차의 체계성 ▲이행기간의 합리성 ▲재원조달방안의 안정성 등 공직선거법상 5개 지표와, ▲철학과 비전 ▲작성과정의 민주성 등이다.
오세훈 시장은 선거공보에 ▲서울이 당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비전 ▲민선8기 핵심공약 ▲민선7기 공약 실천결과 ▲분야별 민선8기 공약 ▲지역별 민선8기 공약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담아냄으로써 선거공보의 명확성과 공약 이행가능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
지난 민선7기에 수립한 서울시정 마스터플랜인 '서울비전 2030'의 4대 정책지향인 ▲계층 이동 사다리 복원 ▲국제 도시 경쟁력 강화 ▲건강 안심도시 ▲매력과 감성의 고품격 도시를 서울의 당면과제 해결을 위한 미래비전으로 제시하고, 이 미래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공약을 분야별, 지역별로 촘촘하게 담았다.
서울시는 '2022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민선8기 공약들이 차질없이 이행돼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이라는 서울의 미래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각계각층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공약 실천계획을 정교화하고,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공약평가단 운영 등을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공약 실천 계획을 다듬어 10월 중 세부 공약실천계획을 시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의견 수렴하고, 공약의 이행가능성과 효과성 그리고 민주성과 책임성 등을 고루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서울시 측은 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위대한 서울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서울의 당면과제와 미래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민생회복 방안과 서울의 미래 청사진을 모두 담고자 노력했다"며 "서울과 서울시민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 그리고 열정과 창의를 다해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반드시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news@k-buildnews.com
[ⓒ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