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만족도 높여라"…특화 커뮤니티 시설 갖춘 단지 '주목'

시장동향 / 박인선 기자 / 2022-12-14 00:53:47
스카이라운지에 게스트룸까지
점점 다양해지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분양 시장에서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갖춘 단지에 수요자들 몰려

▲사진=셔터스톡

 

분양시장의 열기가 소강상태를 보이자, 건설사들 간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 도입 경쟁이치열해졌다. 팬데믹을 거치며 주거 트렌드 변화로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평면설계 및 마감재, 외관 등 기본사항 외에도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타 분양 단지와의 차별을 꾀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고 있다. 여론 조사기관 갤럽코리아에서 조사한 '2021년 부동산 트렌드와 2022년 부동산 트렌드'에 의하면 커뮤니티 시설을 다양하게 갖춘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가 9개의 항목(▲스마트주택 ▲건강 주택 ▲조경 특화 주택 ▲커뮤니티 시설 특화 주택 ▲고급 인테리어 주택 ▲수납 특화 주택 ▲조용한 주택 ▲에너지 절감형 주택 ▲외관 디자인 차별화 주택) 중 가장 높은 증가 폭(2021년 19%→2022년 24%)을 기록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은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은 놀이터, 경로당, 독서실 등이 전부였지만, 최근 공급되는 단지들은 스카이라운지, 골프연습장, 게스트룸 등의 고급화되고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업계는 올해 금리 상승 등의 이슈로 주택 시장이 조정기를 겪으며 매수 심리가 하락한 가운데, 건설사들이 수요를 모으기 위해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 조성에 힘쓰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분양시장에서도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된 단지는 많은 수요자가 몰렸다.

 

올해 8월 경남 창원시 성산구 대원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마크로엔'이 대표적이다. 단지는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H아이숲(실내어린이놀이터), 클럽하우스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되며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 결과 단지는 일반분양 7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8,320명이 몰리며 1순위 평균 105.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같은 달 경기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에서 분양한 '수원 아이파크 시티 10단지'는 128가구 소규모의 단지임에도 피트니스, 스터디라운지, 코워킹 스페이스, 미팅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며 눈길을 끌었고, 1순위 평균 10.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팬데믹 이후 주거 트렌드의 변화로 생활 반경이 좁아지며 단지 인근에서 여가시간을 소비하는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이유로 입주민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커뮤니티를 확보한 단지와 더불어 편안한 휴식을 위해 단지 내 조경에 많은 신경을 쓴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천안역스카이움’ 조감도<자료제공=포애드원>

 

이런 가운데, 최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적용된 단지가 분양 중이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건설은 12월,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성정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천안역스카이움’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입주민만 이용 가능한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룸, 파티룸 등의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비롯한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도서관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오피스텔 커뮤니티 시설로는 오피스라운지, 코인세탁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는 수도권 지하철1호선, 경부선 천안역역세권이고 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천안시청 등의 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 천안천과 스마트친수공원이 있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9층, 6개 동, 아파트 전용면적 59~114㎡ 총 999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84㎡ 총 80실 규모로 조성된다.

 

현대건설·계룡건설산업·동부건설·대보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신주거문화타운 일원에 ‘동탄파크릭스’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반경 5km 내에 SRT 동탄역이 위치해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단지는 대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각 블록별로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맘스스테이션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A51-1블록에는 스카이라운지, A51-2블록에는 트램펄린, 클라이밍 등의 등의 특화 커뮤니티도 들어선다. 단지는 총 4개 블록, 지하 2층~지상 20층, 44개 동, 전용면적 74~110㎡ 총 2,063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A51-1블록, A51-2블록, A52블록 1,403세대를 1차로 분양한다.

 

두산건설은 강원도 원주시 원동 일원에 '두산위브더제니스센트럴 원주'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피트니스센터, GX룸, 카페형 독서실, 라운지 등 약 4,364㎡의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과 독립동으로 구성된 어린이집, 경로당 등의 시설이 적용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14개 동, 전용면적 29~84㎡ 총 1,167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울산광역시시 남구 신정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문수로 센트럴'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의 스포츠 커뮤니티 시설과 자녀들을 위한 어린이집, 북카페, 스터디룸 등의 커뮤니티 조성이 예정돼 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42층, 전용면적 59~84㎡ 총 602세대로 조성된다.

 



한국건설경제뉴스 / 박인선 기자 news@k-buildnews.com

[ⓒ 한국건설경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인선 기자 박인선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